국내 화훼농가가 청탁금지법 등으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1Table 1Flower’를 비롯한 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꽃 소비촉진 행사가 연이어 개최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훼농가의 괴멸화는 급물살을 타고 있어 정부에서는 보다 면밀하게 국내 화훼농가의 농업 영위를 보조키 위한 대응책을 검토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화훼란 ‘관상을 목적으로 하는 식물’을 총칭하는 만큼 절화, 분화, 조경수 등에 대한 총체적인 소비촉진방안이 필요한데 지금으로써는 절화를 소비촉진키 위한 행사만 진행되고 있어 절화 외 작목을 재배하는 농가로써는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화훼가 기본적으로 ‘식용’이 아닌 만큼 소비자들로부터 ‘국산’을 소비해야 할 당위성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으면, 국내 화훼농가를 살리기 위한 소비 촉진 캠페인이 자칫 ‘수입’ 화훼 소비를 촉진에 기여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수입 꽃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절화류의 총 수입량은 1억4789만9000본 △관엽류 2042만5000분으로 집계돼 2015년 △절화류 1억2066만8000본 △관엽류 2181만9000본 대비 다소 증가했다. 또한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인 지난해 10월 1일부터 지난달 30일 수입량은 지난해 대비 약 11%(절화 13%, 관엽 41%)가량 증가했다. 

이는 화훼농업인들이 물론 소비 촉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화훼공판장내 저온유통시설 확보’, ‘화훼공판장 경매장 확대’등 꽃 시장의 시설현대화가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는 이유기도 하다. 김해의 한 화훼농업인은 “꽃 소비촉진을 위한 캠페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화훼공판장의 시설현대화를 통해 농업인들이 연중 안정적으로 출하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는 진정 화훼농가를 돕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자 한다면 이같은 농업인들의 의견과 요구에 귀를 기울여 근본적인 대응 방안을 세워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