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양계협회는 농가들의 작은 민원을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부를 상대로 농가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이를 통해 어디서든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강한 협회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난달 26일 제21대 대한양계협회장으로 당선된 이홍재 회장은 지난 9년간 양계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양계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육계를 사육해 온 사육농가로서 보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닭을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힌 이홍재 신임 양계협회장을 만나봤다. 

# 농가·정부와 소통 강화할 것
“그동안 협회에서 가장 부족했던 점은 정책적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으로 농가와 정부간 가교역할을 하기 위해 농가뿐만 아니라 정부와의 소통도 강화해 농가들의 현실을 분명히 전달할 것입니다.”

이 회장은 새로운 협회로 거듭나기 위한 제일의 과제로 소통 강화를 꼽았다. 정부에 꾸준히 현장의 의견을 건의, 정책에 반영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와 농가간의 소통부족으로 인한 결과물이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개선 대책입니다. 향후 각 회의에서 양계협회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회장인 제가 직접 참석할 계획입니다.”

지난달 13일 정부는 사육제한과 위험지역 재편, 농가와 계열화사업자에 인센티브·페널티 강화 등을 골자로 내세운 ‘AI 방역개선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양계인들은 AI의 책임을 농가에 전가하는 규제일변의 정책이라며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전국에서 모인 양계인들의 집회 현장에서 이 회장은 농가들을 위한 대변의 목소리를 높였으며, 이튿날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1인 시위도 이어갔다.

이처럼 양계인을 위한 일이라면 궂은 일도 마다치 않던 그가 이제는 회장으로서 더욱 전면에 나서 양계산업 발전을 주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번 AI 방역대책을 기회로 삼아 불합리한 부분은 개정하는 한편 생산자, 소비자들과 함께 논의해 양계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새정부에 제안할 생각입니다.”

# 계열화사업법, 사육주령제한 등 현안 문제 해결
“현재 양계산업에는 과거부터 이어져 온 크고 작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입니다. 계열화사업법 내 표준계약서 문제, 닭고기 공급과잉 등 오래전부터 지적돼 왔던 문제들을 해결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회장은 현재 계열화사업법에 따르면 계열화업체는 표준계약서를 사용토록 돼 있지만 아직도 일부 계열화업체에서는 이를 사용하지 않고 농가에게 불리한 자체 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회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표준계약서 활용을 최대한 확대해 계열화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은 수년간 닭고기산업의 고질적 문제인 닭고기 공급 과잉을 종계 사육주령 제한 등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현재는 AI로 인해 닭고기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그동안 닭고기산업은 계열화업체들의 과도한 치킨게임으로 닭고기 가격이 생산비 이하로 유지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해 왔습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키 위해 육용 실용계 단계가 아닌 종계 단계에서의 사육주령을 제한해 수급조절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종계 사육주령 제한을 통해 수급문제는 물론 AI 방역 차원에서도 효과가 있을 것이란 게 이 회장의 복안이다. 이번 AI가 발생한 육용종계의 경우 대부분이 사육주령을 초과한 노계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향후 논의를 거쳐 정확한 종계 사육주령을 제시, 이번 AI 방역개선 대책에 이를 포함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생각입니다. 회장 임기 동안 이같은 양계산업의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해 차기 회장은 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양계인들의 권익보호에 전념할 수 있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