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성명서…우선지급금 환수 중단도 제시

농민단체들이 정부에 밥쌀용 쌀 수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최근 ‘대통령은 결자해지의 자세로 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밥쌀용 쌀 수입 중단과 우선지급금 환수 중단을 요구했다.

특히 한농연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밥쌀용 쌀 2만5000톤 수입 공고를 두고 ‘농업 분야 대표 적폐 사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농연은 “폭락한 산지쌀값을 조금이라도 지지하기 위해 밥쌀용 쌀 수입을 전면 중단해도 모자랄 판에 신정부 출범 직전 졸속으로 밥쌀용 쌀 수입을 강행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이번 처사는 농업·농촌판 사드 전격 배치와 비견된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의 총체적 농정 실패의 산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농연은 또한 새정부에 쌀 문제 해결을 위한 결자해지의 특단책을 즉각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농연은 “쌀 생산조정제 도입, 대북 쌀 지원 등 중장기 대책도 필요하나 밥쌀용 쌀 수입 중단, 우선지급금 환수 중단 및 미환수금 전액 결손 처리 등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도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밥쌀용 쌀 수입 공고 철회를 촉구했다.

전농은 “밥쌀용 쌀 수입은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 농업적폐로 대선 하루전인 5월 8일 수입 공고를 강행했다”며 “농업적폐 1호 밥쌀용 쌀 수입 공은 문재인 정부로 넘어온 만큼 즉각 입찰 공고를 폐기하고 벼 수매가 환수 중단, 쌀값 보장책 마련, 농업개혁 등을 실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