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대비 농업은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으로 대표되는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와 조건을 제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장경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소장은 지난 17일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패러다임, 농업협력도 주축이다’ 이슈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장 소장은 통일 대비 농업에 대해 통일 쌀 보내기에서 시작해 식량교류의 정례화 및 제도화, 대북 농업개발협력의 진전을 거쳐 남북 농법이 상호보완성을 이뤄나가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장 소장은 “농업과 농촌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농업인의 입장에서는 한반도 평화와 협력의 진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평화와 협력의 진전과정에서 농업이 적극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장 소장은 한반도 공동의 식량주권을 강화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한층 더 튼튼히 만드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봤다. 장 소장은 “한반도 공동의 식량주권 강화를 통해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다원적 기능, 공익적 가치를 유지하고 보전할 수 있는 실질적 효과를 가져온다”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과들은 남북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이익으로 귀속되는 것이 아니라 민족 구성원 공동의 이익으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