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비관세장벽 완화 자국브랜드 강화를

▲ 수출 부문에서는 정치적인 문제로 인한 수출 보복이 발생할 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가이드라인 구축이 요구된다.

#정치 보복형 피해, 가이드라인 만들어야
최근 국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에 따른 중국의 무역 보복이 가시화 됨에 따라 수출업계는 정부차원의 총력 대응과 더불어 향후 타국에서 같은 문제 발생시 대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
 
한 수출업체 관계자는 “식품수출업계는 이전 일본 혐한사태에서도 별다른 대책없이 판로를 잃고 큰 리스크를 안았는데 이번 중국 사드보복에서도 ‘경제는 경제, 정치는 정치’라는 식의 안일한 대처로 인해 똑같은 상황이 연출됐다”며 “이런 무역보복은 웬만한 대기업도 회복이 힘들 정도로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시장다변화라는 카드를 내놨지만 전세계 식품소비량 1위인 중국을 포기하고 갈 수는 없다며 정부차원의 대책 가이드라인 설정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수출을 통해 국내 농산물을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품질 일원화 등의 자국브랜드 강화를 위한 농산물 공급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김득수 SPC 구매본부장은 “중국에서는 중국산의 신고배도 한국산 배처럼 크고 탐스럽다는 의미로 ‘코리아페어(한국배)’로 불리고 있다”며 “이에 대해 국내 업체들은 국가단위의 브랜드가 아닌 지역단위의 브랜드를 수립해 품질을 일원화해야 하며 정부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자국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는 방어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