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가축전염병·농산물 수급…난제해결 주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고령화 소득정체 해결…4차 산업혁명 적극 대응

# 농촌진흥청 '4차산업혁명대응단'

▲ 농촌진흥청은 지난 2월 27일 우리농업과 농촌사회의 변화에 대응코자 농진청 4차산업혁명대응단을 출범했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전 산업혁명에서와 같이 기술의 혁신에서 출발한다.
즉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 컴퓨터 (Cloud computer), 빅데이터 (Big data), 이동통신(Mobile) 등 데이터중심의 정보기술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더해 사이버물리시스템 기반 초지능·초연결 사회로의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전문가인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은 모든 산업에 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농업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상황이다.

농촌진흥청은 기술혁신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농업과 농촌사회의 변화 대응, 지난 2월 27일 ‘농촌진흥청 4차 산업혁명 대응단’을 출범했다.

우리 정부가 지난해부터 공식적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대한 관심과 준비를 추진해 온 시점에서 농진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담조직 구성과 운영도 이와 같은 정부의 노력 선상에서 이뤄졌다고 할 수 있다.

농진청 4차 산업혁명 대응단은 농업기술혁신 분야에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단장은 인공지능과 정보기술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전직 농진청 연구정책국장인 이용범 박사를, 단원은 농업기초기반분야, 식량작물분야, 원예특작분야, 축산분야에 각각 20년 이상 연구 경험을 갖춰 분야를 대표할 전문가인 권택윤 박사, 양운호 박사, 이동혁 박사, 김성수 박사를 위촉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기술의 적용이 우선시되는 스마트팜, 빅데이터, 농촌생활 및 농업인안전, 지식정보 및 농촌지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가들의 능동적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농진청은 ‘녹색혁명’과 ‘백색혁명’ 경험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사회·경제 수요에 맞춤한 새로운 기술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농업기술혁신은 그 특성상 실질적 연구 산물을 얻기까지 5~15년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다가오는 2030년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최적기로 인식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대응 농업기술혁신 기본방향은 가축전염병, 농산물 수급 등 우리 농업에 뿌리 깊게 남아있는 난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혁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농업의 대전환을 유발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한 신농업 기술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선도 기술혁신 고도화를 추진한다.

신농업 기술혁신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반 농업용 분석엔진’ 등을 마련, 스마트 팜 농사정보와 작물 생명정보들의 신속한 축적과 분석으로 농업생산의 핵심 기반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선도 기술혁신 고도화에 있어서는 생산·유통·소비 분야에 있어서 초지능·초연결 가능한 사이버물리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즉 다가오는 사회 변화에 맞춰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는 미래 농업기술혁신 방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농진청 4차 산업혁명 대응단은 관련 최신 기술 및 정책동향 자료를 분석, 이를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의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농업 연구개발의 최적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용범 단장은 “제4차 산업혁명의 융합형 기술은 그 동안 우리 농업의 문제 해결과 성장 동력을 동시에 이뤄 낼 수 있는 농업 대전환의 기회를 준 셈”이라며 “지금하고 있는 고민의 산물이 최종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 농업기술혁신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농식품 포럼’

현재 우리 농업·농촌은 고령화, 자급률 하락, 소득정체, 활력저하와 같은 내부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과 국제 정세 및 통상 구조의 급격한 변화라는 외부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초 다보스포럼을 통해 화두로 던져진 ‘4차 산업혁명’은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와 혁신을 예고한 바 있다.

이미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기존의 농업생산, 가공, 유통, 소비방식을 뛰어넘는 기술 접목이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은 우리 농업·농촌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농업·농촌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농식품 분야에 접목, 농식품 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도모하고 농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농경연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산업계, 학계가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단’을 지난 3월 구성했으며 4월에는 원 내외 전문가 40명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농식품 포럼’을 발족했다.

포럼의 위원장은 농경연의 김병률 부원장과 여현 순천대 교수가 공동으로 맡아 전체 회의 2회, 분과별 회의를 각 3회씩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분과는 스마트팜(생산) 분과, 스마트 식품유통 분과, 스마트 농촌 및 산림 분과의 3개로 나눠 운영하게 된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이 농업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와 영향분석(긍정적, 부정적), 농업농촌 행복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노력/지원 등 분야별 접근, 긍정 극대, 부정 최소화 방안 마련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포럼은 농업·농촌·식품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해 농업·농촌·식품산업의 발전 및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적용 가능성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게 된다.

4월 첫 포럼 발족식에서는 김연중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이 ‘4차 산업혁명의 농업적용 확대전략’, 김세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농축수산 책임(PL)이 ‘4차 산업혁명 기반 지능형 스마트팜 기술 동향’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농업 부문의 기술 수준과 현장 적용 사례를 제시하고 향후 확대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김 PL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형 기술 및 스마트팜 개발 사례들을 소개하고 스마트 농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 농경연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농식품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분야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도 개진됐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농업현장 적용을 위해 역량 있는 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됐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농업 교육시스템 및 현장 지도체계의 혁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인력 감소 등 농업 현실을 고려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기술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대응에 있어서 단기적인 성과 도출에 치중하기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공동위원장인 여현 교수는 “4차산업혁명이 농업분야 신규 인력 유입을 통한 농업 성장 및 활성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경연은 연구단과 포럼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농업과 농촌에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는 한편, 생산·유통·소비·생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우리 농업·농촌에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김창길 농경원장은 “포럼 등 활동을 통해 농업·농촌·식품산업의 발전과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