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시간 41%·비용 19% 감소 효과

마늘 생산을 위한 종구 준비, 파종, 수확까지 전 과정 기계화를 한자리서 볼 수 있는 연시회가 개최됐다.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30일 경상남도 창녕군농업기술센터에서 마늘재배 농업인, 농기계 생산업체 및 마늘 관련 업무 종사자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마늘 생산 전 과정 기계화 현장 연시회’를 가졌다.

마늘 생산은 관행 10a를 재배하면 인력작업으로 278시간이 드는데 전 과정을 기계화로 재배하면 164시간으로 41% 줄고, 비용도 19%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이번 연시회에서는 마늘 쪽분리기 1종, 파종기 2종, 수확기 5종, 줄기절단기 1종과 선별기 1종 등 우리나라에서 개발·보급되고 있는 마늘 생산을 위한 농기계 10종을 시연했다.

특히 마늘 수확시기에 맞춰 노력비 절감 효과가 큰 트랙터 부착형 마늘 수확기 위주로 시연됐으며 각 기종들을 비교 평가해 농업인들이 우수 농기계를 선택할 수 있는 설명회 시간도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마늘 생산에서 가장 노력이 많이 드는 파종과 수확 단계의 기계화를 위해 농진청에서 개발한 파종기와 수확기도 시연을 보였다.

경운기용 마늘파종기는 한번에 5줄을 파종할 수 있는 기계로 한지형마늘 재배지역을 중심으로 5000여대가 보급돼 10a를 파종하는데 2.2시간으로 관행 인력파종의 24.8시간에 비해 11배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다.

트랙터 부착형 마늘파종기는 비닐을 피복하지 않고 파종하는 11조식과 비닐을 덮은 다음 파종하는 7조식 등 2종류가 보급되고 있다. 7조식은 10a 파종 시 0.9시간이 소요돼 관행 인력파종의 24.8시간에 비해 28배의 빠르게 작업 할 수 있다.

트랙터 부착형 마늘 수확기는 마늘의 뿌리 부분을 자르고 진동으로 흙을 털어주는 기계로 10a 수확 시 0.4시간이 들고 쉽고, 빠르게 작업 할 수 있다.

최 용 농진청 밭농업기계화연구팀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농기계들이 실제 마늘 재배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어 농촌의 일손 부족을 덜면서 밭농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진청은 이번에 선보인 마늘생산 전 과정 기계를 농가 의견 수렴과 기술적 보완 등을 거쳐 2018년 신기술 시범사업에 반영해 농가에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