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안전민감증 심화…일관적 식품정책방향 제시돼야
2017 식의약 안전기술 포럼

국내 식품안전기술이 국제적으로 우수한 수준을 나타냄에도 불구하고 정책·소비자 간 소통의 부재로 인해 소비자 식품안전민감증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식품안전관련 전문가들은 식품안전정보원 주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주최로 지난 16일 조선웨스턴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식의약 안전기술 진흥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열린 ‘2017 식의약 안전기술 포럼’에서 이처럼 입을 모았다.

권소영 식품안전정보원 책임연구원은 “지난해 8월부터 지난 5월까지 10개월간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체계 마련’을 위한 과제 수행한 결과 우리나라의 글로벌 식품안전기술은 최고국인 미국 대비 79.5%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 우리나라 식품안전기술의 취약점을 분석한 결과 ‘위해예방 및 소통관리 부분’이 미국 대비 72%수준으로 가장 취약한 것으로 드러나 소통 부재를 해소하는데 집중해야한다”이라고 설파했다.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식품안전을 고취키 위해서는 범정부적인 전략을 통해 국민들 스스로 식품을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안전관리 사업에는 각 부처의 공감대를 형성키 위한 전략이 빠져있다”고 지적하며 “식품안전 컨트롤타워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식품 관련 부처와 국가정책연계성을 펼쳐나감으로써 국민들의 혼란을 막을 수 있는 일관적인 식품정책방향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백형희 단국대 교수는 “우수한 국내 식품안전기술 수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매우 높다는 것은 과학적인 문제보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백 교수는 “심지어 이같은 소통 문제는 식약처 내에서도 똑같은 화학성분에 대한 명칭을 화장품, 식품, 의약품 등 각 관련 부서에서 모두 달리 사용하는 등 정부기관 내에서도 매우 심각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부처 간의 소통 부재로 인해 다양한 기관에서 중복된 과제를 수행,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국민 간의 소통과 부처 간의 소통을 강화해 정부연구수행과제를 통합 관리하고 정말 필요로 하는 차기연구과제들을 발굴,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