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롯데슈퍼·충남도,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청년 농부들의 창농을 돕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본격 가동된다.

이와 관련 롯데슈퍼는 생산기반 시설 지원을 위해 앞으로 5년간 50억원을 출연, 100여명의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2일 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센터에서 충남도, 롯데슈퍼와 함께 친환경농업을 기반으로 한 청년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인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프로젝트는 ‘농식품부·롯데슈퍼?충청남도’가 청년들에게 농지 및 하우스 등 생산시설과 판로를 지원하며 멘토농가의 현장 실습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창농을 돕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이다.

지난 4월 농식품부는 충남도, 롯데슈퍼와 함께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맺고, 생산·유통·교육지원반으로 구성된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협의회를 조직해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현재 친환경 청년농부의 사업대상자를 공모 중에 있다.

‘청년, 농업·농촌에서 미래를 찾다’ 주제의 이번 설명회에서는 청년 귀농과 창농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강연과 선배 청년 농부들의 성공사례 발표, 청년 농부 육성 프로젝트 사업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롯데슈퍼에서는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연간 10억원씩, 총 5년간 50억원을 출연해 농업분야 청년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태기로 했으며 청년들이 생산한 친환경농산물을 수매해 ‘청년농부’라는 브랜드로 연내 롯데슈퍼와 롯데마트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