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골재협의회 출범' 어족자원 고갈 원인 반박

골재업계가 바닷모래채취를 둘러싼 논란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로 하면서 바닷모래채취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불붙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골재협회는 지난 21일 대전 유성구 계룡스파텔에서 바닷골재협의회를 출범시키고 향후 국회, 정부, 언론 등에 바닷모래채취의 필요성에 대한 설득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협의회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바닷모래채취 논란에서 한국골재협회가 안일하게 대응하면서 바닷모래채취가 사실상 중단됐다는 점을 지적, 수산자원 감소의 원인이 바닷모래채취에 있다는 어업인들의 주장에 반박할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김원택 해양기초자원협동조합 전무는 “지난해 말 기준 바닷모래 채취구역은 10㎢ 수준으로 우리나라 해역 전체 면적의 0.004%에 불과한데 이 면적에서 바닷모래를 채취한다고 해서 대한민국 전역의 어족자원이 고갈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어업인들의 치어남획, 불법어업, 어구의 무단투기에 따른 유령어업 피해 등으로 어족자원이 고갈됐는데 그 모든 책임을 바닷모래채취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무책임한 여론몰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바닷모래업계의 주장에 대해 수산업계에서는 치어남획, 폐어구 무단투기, 불법어업 등이 개선해 나가야하는 문제임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닷모래채취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정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업자원연구실장은 “어업인들의 치어남획이나 불법어업 등으로 수산자원이 고갈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닷모래채취로 산란장을 파괴하는 것이 정당화 되는 것은 아니다”며 “해양환경이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만큼 수산업계에서는 치어남획과 불법어업, 폐어구에 의한 유령어업 문제 등을 개선하고 골재업계에서는 바닷모래채취가 중단된다는 가정 하에 대체골재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