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전반 침체 우려 목소리도
GS&J, 2016 모니터링

청탁금지법의 영향으로 한우고기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업계에선 이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내놓지 못하고 있어 한우산업 전반이 침체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 10일 GS&J 인스티튜트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로부터 위탁받은 ‘2016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진행된 이번 조사 결과 청탁금지법이 한우고기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 도축마릿수가 지난해 8~9월에 전년 동기대비 17.3%, 올해 1~2월도 전년 동기대비 8.5% 각각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우 도매가격은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난해 10월 이후 전년 대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동기간 쇠고기 수입량은 전년보다 15% 가량 증가해 비교적 저렴한 수입 쇠고기로 한우 수요가 대체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소비 특수로 불리던 명절에 한우고기의 소비절벽 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지난해 추석에 거래처 등 지인에게 한우고기를 선물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구는 7.4%에 불과했으며 한우고기 선물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92.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이같은 소비 감소세는 올 추석 명절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추석에 거래처 등 지인에게 한우고기를 선물할 의향이 있는 가구소비자 비율은 9.4%로 낮았고, 선물 의향이 없는 소비자 비율은 74.6%에 달했다.

이처럼 올해도 소비 회복이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하자 중도매인, 식육포장처리업, 식육판매업 등 유통업계에서 한우고기의 취급량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의향을 내비쳤다. 올해 한우고기 취급량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감소시킬 예정이라고 응답한 중도매인들은 46%였으며, 식육판매업에서도 높은 비율의 응답자가 지난해 대비 올해 육류구입량을 줄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GS&J는 농가 및 유통업체 등 한우산업 관련 당사자들이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거나 청탁금지법의 영향을 축소하기 위해 상한액 기준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명환 GS&J 농정전략연구원장은 “청탁금지법이 지난해 말 이후 한우 소비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한우산업이 침체될 가능성이 있어 한우업계 관계자들은 적절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