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진흥원·동서발전·인니 영림공사

한국임업진흥원, 한국동서발전, 인도네시아 국영 영림공사는 지난 13일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목재바이오매스 조림, 가공 및 이용에 관한 협약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2015년 12월 파리협약에 따른 신기후체제에 대응,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보와 이용을 위해 양국 대표 공공기관들이 바이오매스 일관화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이날 협약은 가공 부문의 민간 참여를 개방했으며 인도네시아 내 바이오매스 조림지 적합성 평가, 바이오매스 발전설비 건설 상호 협력 등 기존 조림사업에 한정됐던 틀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있어 임산업과 에너지산업을 연계한 융복합 사업에 대한 큰 틀을 만들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임업진흥원과 영림공사는 이미 2013년부터 인도네시아 스마랑에 2000ha 규모의 목재바이오매스 조림지를 조성하는 협력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이날 협약을 통해 조림지를 2만ha까지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원료 생산에서 가공 및 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 전문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동서발전은 임업진흥원 및 영림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 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에 대한 협력 기반을 마련,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매스 전용 발전시설 노하우를 외국에 수출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