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관련 정책토론회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성장에 비해 법적·제도적 관리와 지원체계가 미흡해 산업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3일 서울 KT&G 서대문타워에서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지인배 농경연 축산실장은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개선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반려동물의 사육, 생산, 유통, 사료, 수의, 보험, 관련 서비스산업 등 연관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개선과제를 지적했다.

지 실장은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반려동물의 학대와 유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키 위해선 동물 등록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관련규정의 정비와 국내산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며, 동물 진료 서비스와 관련해 소비자의 진료비 완화를 위해 진료 수가제와 동물간호사 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김종복 한국펫사료협회장도 “최근 반려동물 사료의 트렌드는 사료가 아닌 식품으로 인식이 바뀌면서 유기농 함량, 처방식·기능성·예방식 등의 식이요법, 동결건조, 생식(냉장제품) 등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내산 사료 소비량이 75%를 점유하고 있지만 매출액은 50%에 머물러 있어 국내 반려동물 사료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전무는 반려동물 수의서비스와 관련해 진료 대상에 대한 존재적 정의 부재, 수의료법령 체계 미비, 수의료업의 영세성 및 공급 과잉, 각종 규제를 의원급으로 강화, 동물병원 진료비 논쟁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 전무는 “동물의료체계 장기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과 조사 등 기초 연구가 선행돼야 하며, 중장기 개선방안에 따른 법률 개정과 예산 확보, 동물의료체계 개선 시행 및 보완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