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대기업 진출...경영위축, 도산 우려 커

떡국떡과 떡볶이떡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을 요구하는 쌀가공식품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서울시와 이학영 의원(더불어민주, 경기 군포을)·이 훈 의원(더불어민주, 서울 금천구)·손금주 의원(국민의당, 전남 나주·화순)은 지난 11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의 한 관계자는 “쌀가공중소기업에 있어 떡국떡·떡볶이떡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은 생존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대기업의 무분별한 진출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 악화를 줄이기 위해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민감품목을 지정하고 이와 관련한 산업에 대기업의 진입 및 확대하는 것을 자제할 수 있도록 권고코자 마련된 제도이다. 떡국떡·떡볶이의 경우 2014년 9월 1일 지정, 다음달 31일 해제를 앞두고 있다.

이에 쌀가공협회 관계자는 “떡국떡·떡볶이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이 불가할 경우 자본력과 자체 유통망을 무기로 한 대기업의 공격적 진출이 예상돼 중소업체들의 경영위축과 도산에 대한 우려가 크다” 며 “이에 동반성장위원회에 적합업종 재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지난 3월 제출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떡국떡·떡볶이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 이후 기존 동 품목을 생산·판매하는 대기업의 생산시설 확장을 자제하고 사업을 철수(1개사)시키는 효과를 얻어냈다. 또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제조건수를 기존 4건에서 8건으로 확대되는 등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구조를 견인하는데 이바지 했다.

이밖에도 쌀가공협은 업계 실태조사 결과, 중소기업체는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이후 3년 동안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통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과 공정개선을 통한 위생설비강화 및 생산성 향상에 힘을 쏟는 등 사업경영에 큰 도움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