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BSE 발견…소비자 안전 '최우선'

미국 앨라배마주 가축시장의 암소에서 BSE(소해면상뇌증, 일명 광우병)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소비자단체와 축산단체들은 일제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소비자단체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일 개최한 가축방역심의회 자리를 통해 “소비자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미국의 BSE 역학조사 결과 등 상황을 조기에 파악하고 추가적인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검사비율 상향, 현지 조사단 파견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전국한우협회도 지난 20일 ‘광우병 발생한 미국산 쇠고기 당장 수입 중단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최근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서 소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만큼 조속히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우협회는 특히 정부가 이번 광우병 발생 이후 특별한 대책 없이 기존 3% 수준이던 검역물량을 30%로 늘리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과거 2003년 미국에서 광우병 소가 발견됐을 때 수입중단 조치를 통해 미국산 쇠고기의 국내 유입을 원천 차단했지만 2012년도부터 비정형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수입중단에서 ‘검역강화’로 전환됐다”며 “선진국이 될수록 위생과 검역은 더 강화되고 국민의 건강·식품안전과 관련된 법규는 더욱 엄격해야 하지만 우리는 그 반대의 선상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쇠고기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가 실추되면서 한우농가에게 그 피해가 전가될 가능성도 제기했다.

한국낙농육우협회도 지난 2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미산쇠고기의 즉각적인 수입 중단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협회는 브라질, 캐나다산 쇠고기 BSE 발생 시 정부가 즉각적인 수입중단 조치를 한 과거 사례를 언급하며 “이번에는 미국 정부의 역학조사 결과도 나오지 않았고 미국에 현지 조사단도 파견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측의 일방적 주장만을 믿고 현물검사 비율 확대만을 조치한 것은 국민의 건강권을 저버린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우선 검역강화조치로 현물 30% 검사를 철저히 시행하면서 미국 측에 역학조사 결과의 조속한 제출 등 BSE 정보를 추가로 요구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