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선물용 농식품 구매인식 변화

청탁금지법 시행 후 농식품의 소비감소 폭이 기타 선물용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나 소비시장 변화를 반영하는 상품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창환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박사는 최근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선물용 농식품 구매패턴 변화 분석을 통해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비자의 40% 이상이 선물용 농식품 구매를 줄이겠다고 밝혀 소비지 니즈에 맞춘 상품화·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박사는 지금까지 생산자 육성 방향이 고품질 프리미엄 농산물을 생산해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돼 프리미엄 농산물 시장이 구축됐으나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시장이 붕괴될 위기에 처했다며 선물용 농식품 시장이 위축돼 농가 및 농산물 유통조직의 시장대응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장, 용기 개선, 저용량 등 소비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상품화 작업과 향후 변화가 예상되는 선물용 농식품 시장에 맞춘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실속형 상품 개발로 수요를 촉진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며 불필요한 포장과 용기를 간소화해 1~2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한 소포장 상품 등 소비자 계층별 수요차이를 고려한 선물용 상품개발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농산물 판매촉진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만큼 명절 기간 동안 선물용 농식품 개발과는 별개로 명절 외에 상시 판매가능 가격, 상품화 등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포장·경량화 외에도 선물용 농식품 구매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온라인 직거래에 주목해 농가 맞춤형 마케팅 및 실증연구를 통한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박사는 유통업체의 POS(판매시점정보관리)데이터 외에는 선물용 농식품 시장을 분석할 만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명절 기간 동안 구매동향을 조사해 신선농산물(청과, 축산)에 대한 소비시장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농식품의 선물시기 및 대상별 품목, 품질·가격, 상품, 구매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