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거래장터 개설지원 등 농산물 유통정책 영향

친환경농식품 매출액과 판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점, 생활협동조합, 대형할인점 등 36개 기업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식품 판매장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6년도 친환경농식품 매장수와 매출액은 5446개소와 1조 472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5%, 8.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친환경농식품 매출액 증가율은 전체 음식료품 소매판매액 증가율 5.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당 평균 매출액의 경우 2015년 6억원에서 2016년 6억5000만원으로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매장수는 전문점, 기업형슈퍼마켓(SSM), 일부 생협의 다점포화 전략과 함께 정부의 직거래장터 개설 지원 등 농산물 유통정책의 영향을 받아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매출액 증가는 독립점포 형태의 생협, 전문점 등이 축산, 수산, 가공식품, 생활용품까지 종합적으로 취급함에 따라 소비자의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상품부류별로는 양곡은 생협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비율이 각각 33.8%와 30.0%로 나타나 가장 높고, 생협은 채소의 비중이 34.4%로 높았다. 과일은 대형마트가 29.6%로 가장 높고, 축산물은 생협이 47.4%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가공식품은 대형마트 33.9%, 친환경전문점 28.2%, 생협 20.1%로 조사됐다. 생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유기가공식품 매출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신선식품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품목은 사과와 쌈채소, 딸기, 토마토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공식품은 두부, 과자, 음료, 홍삼제품, 우유에서 높은 매출액을 보였다.

김인중 농식품부 창조농식품정책관은 “기업·단체의 친환경농식품의 유통·소비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광역단위 친환경 산지유통 조직을 육성해 다품목의 원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의무자조금 등을 활용한 친환경농산물 가치 홍보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