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꽃’에 대한 편협 시각...부정부패부터 발본색원 해야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청탁금지법은 아직 개정할 때가 아니다’라는 소견을 밝혀 화훼인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한국화훼단체협의회는 최근 ‘박은정 권익위원장, 문 대통령이 임명한 것 맞는가?’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전 기자간담회에서 농업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을 제외’할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박 위원장의 말은 얼토당토 않은 말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 정부는 문 대통령 뿐 아니라 이낙연 국무총리도 지난 6월 24일 인사청문회에서 ‘취임 즉시 청탁금지법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청탁금지법의 개정은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화단협은 “박 위원장이 주장하는 청탁금지법 개정 불가에 대한 논지가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 1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현재 서민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1년이라는 기준점이 중요하냐”며 울분을 토했다.

이어 화단협은 “박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부정부패의 온상을 우리 민족의 미풍양속인 경조사용 10~20만원짜리 ‘꽃’ 선물로 보는 편협된 시각을 버리고 최순실 사건·한국항공우주산업(KAI)사건 등 천문학적으로 저질러지고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정부패부터 제대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화단협에 따르면 청탁금지법 시행 이 후 난·화환 물량은 40∼60%, 가격이 30∼40% 폭락했으며 화훼산업종사자들의 업종을 변경커나 폐업을 선택 하는 농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