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 공동 위원장으로

현장 중심의 농정 개혁을 추진할 ‘농정개혁위원회’가 출범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정개혁위원회 1차 전체회의를 열고 농정 현장의 애로사항과 농정발전방향 중심으로 개혁 과제를 발굴, 과감한 개혁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위원회는 이날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고 농업인, 학계, 소비자 대표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또 농정, 식량, 축산 등 3개 분과위원회를 뒀으며 위원회 산하 별도 기구로 반부패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농정 분야 비리 등 잘못된 문제와 제도 개편이 요구되는 사안들을 파악해 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앞으로 기존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의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해 철저한 점검과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쌀값 회복, 가축질병 대응과 농산물 가격 안정 등 농업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적극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정 공동위원장은 이날 “농업인 눈높이에 맞는 현장 농정으로 마음놓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고 “그동안 농업을 위한 농정이 추진됐는지 반성하고, 새로운 농업을 만드는 데 같이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현장 중심의 농정 개혁을 추진해 나가는데 있어 위원들의 지혜와 힘을 보태달라”고 말하고 “농업인의 눈으로 농정을 개혁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 우선지급금 환수 문제와 관련, 농협과 협조해서 우회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쌀값 문제로 농업인들이 더 이상 아프게 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