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국내산 계란에서의 살충제 성분 검출에 대해 정부의 안일한 관리를 지적하며 근본적인 안전관리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 등 소비자관련 단체들은 지난 17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살충제 성분 계란 유통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소비자관련 단체들은 “유럽에서 살충제 달걀 사건이 발생해 설마설마하는 마음으로 계란의 안전성에 대해 불안해했는데 결국 우리나라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소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이 언제까지 사건이 터진 뒤 불안해하고, 당국의 안일한 대처에 분통만을 터뜨려야 하는지 안타까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출한 자료상에 2013년 초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산란농장과 계란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실적이 단 한 번도 없었던 점과 국정감사에서 양계장의 살충제 사용 문제가 지적되자 전체 산란계농장의 4% 정도만 조사를 실시, 유해성분이 나오지 않았다고 발표했던 점 등 정부의 무사 안일한 태도에 대해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에 소비자관련 단체들은 △농가의 살충제 투입경로 파악 및 근본대책 마련 △닭고기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실시 △정부의 전수조사 결과 공개 △문제 제품에 대한 환불 조치 △가축 사육 농장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관리감독 방안 제시 △가축의 건강한 사육환경 마련 등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와 함께 소비자관련 단체들은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정부가 축산농장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친 안전 평가와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