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끼 1.58마리 더 낳을 수 있어… 어미돼지 개량 속도 낸다

국가가 주도하는 개량사업을 통해 국내 첫 한국형 씨돼지가 선발됐다.
 

농촌진흥청과 한국종축개량협회는 ‘돼지개량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통해 능력이 우수한 모계 씨돼지 2마리를 선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선발은 종돈장 간의 씨돼지 능력을 비교?평가할 수 있는 돼지개량네트워크사업의 결실로 국내에서도 새끼를 많이 낳는 어미 쪽 씨돼지를 선발하고 활용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돼지는 3품종을 교배해 생산하는데 아비는 육질과 성장률이 뛰어난 ‘두록’ 품종을, 어미는 새끼 수와 젖 먹이는 능력(포유능력)이 뛰어난 ‘요크셔’와 ‘랜드레이스’ 품종이 쓰인다.
 

이번에 선발된 씨돼지 2마리는 ‘요크셔’ 품종으로 생존산자수 평균이 17.5마리다. 또한 육종가(유전능력)는 1.58마리로 일반 돼지의 평균보다 유전적으로 새끼를 1.58마리 더 낳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씨돼지는 앞으로 돼지인공수정센터(핵군AI센터)에 들어가 정액을 생산함으로써 돼지개량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농장 간 교배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시동 농진청 가축개량평가과장은 “여러 농장의 씨돼지 능력을 서로 비교하게 됨으로써 수입 씨돼지에 맞설 수 있는 씨돼지 개량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올해 10월에는 아비 쪽(부계)와 어미 쪽(모계) 씨돼지를 추가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수 종축개량협회 종돈개량부장은 “우리나라 여러 종돈장이 사업에 적극 동참해 준 덕분에 유전능력에 근거한 어미돼지 선발이 가능할 수 있었다”며 씨돼지 농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돼지개량네트워크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사업으로, 국립축산과학원은 사업 관리와 국가단위 유전능력평가를, 종축개량협회는 사업의 추진과 능력검정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씨돼지농장의 좋은 씨돼지를 선발·공유·평가해 유전적 연결을 확보함으로써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한국형 씨돼지를 개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