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대응 종합대책 발표

상시화 되고 있는 가뭄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수계연결 확대와 맞춤형 용수개발이 추진된다.

정부는 지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가뭄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지적 가뭄에 대응해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부족한 지역으로의 수계연결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하고 경기 남부, 충남 서북부지역 물 부족난 해소를 위한 아산호 활용 수계연결사업은 2021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또 상습가뭄지역 대상으로 내년에 수요·현장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남 해안·도서지역의 조기 용수공급을 위한 영산강Ⅳ지구 대단위 종합개발사업은 투자 확대를 통해 2027년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노후 저수지, 양수장의 보수?보강과 흙수로 현대화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제주지역의 농업용수시설인 관정, 저수지의 개별적인 급수·관리 체계를 재편하는 제주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은 내년에 착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습가뭄지역을 대상으로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 수리시설을 확충하는 농촌용수개발사업은 연도별 투자를 확대하고 지역발전특별회계 예산으로 지자체장이 추진하고 있는 밭기반정비사업은 종합정비 방식으로 추진을 유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용수공급량에 여유가 있는 지역의 물을 부족지역에 공급하는 광역상수도 급수체계 조정사업을 지속 시행하고 충남 서부지역의 경우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2018~2022년), 대산임해산업단지 해수담수화 사업(2018~2020년),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 사업(2011~2019년) 등을 집중 추진하고, ‘충남지역 가뭄조사 및 대책마련’을 위해 충남도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농업 분야 가뭄예측지도, 가뭄취약성 평가와 가뭄취약지도 등을 구축하고 농번기가 끝나는 시점에는 차년도 가뭄상황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거쳐 범정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메가가뭄 발생에 대비해 단계별 가뭄대처 매뉴얼을 작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