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안전·안정적 수급체계 수립 요구

살충제 계란 사태의 불똥이 일반 경종 친환경농가들에까지 번지면서 소비 위축 등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농업계에서는 국민의 먹거리 안전과 안정적 수급체계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무항생제인증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 된데서 시작된 살충제 계란 사태가 친환경 농업 전체를 향한 부정적 인식 확대와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친환경농업인 단체들은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에 대해 문제가 된 양계농가와 함께 책임을 느끼지만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친환경이라는 이름만으로 무차별하게 유탄을 맞아 휘청이는 경종 친환경농가들에게 피해가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친환경 농업을 하고 있는 선량한 대다수의 일반 농가들마저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로 조사와 단속이 강화돼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도 확산돼 소비 위축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현대화, 경쟁력이라는 미명 아래 생산성과 효율성만을 강조한 정부 정책에 원인이 있다고 보고, 정부가 국민 앞에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는 동시에 건강한 사회와 지속가능한 농업생산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살충제 계란 사태가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 확산으로 선량한 다수의 일반 친환경 농가의 피해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건강한 사회와 지속가능한 농업생산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효율성과 경쟁력 중심의 생산-소비 정책에서 벗어나 국민 먹거리 안전과 안정적 수급체계 구축을 위한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산란계 농가들은 살충제 제품 구입 시 업체로부터 정확한 사용방법 설명을 듣지 못했다는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판매처에서도 제품 판매에 대한 책임이 있는 만큼 자세한 사용방법 등을 농가에 충분히 주지시켰어야 했다는 것이다.

한 양계농가는 “살충제 제품 구입 시 해당 업체 영업사원으로부터 계사에 닭이 있는 상태로 뿌려도 괜찮다는 설명을 분명히 들었다”며 “살충제를 판매하기 급급해 잘못된 사용법을 알려준 해당 업체도 명백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