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진흥회가 당초 설립목적인 원유수급조절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 ,안산 상록을)은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제출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3년간 연도별 원유 및 유제품 수급실적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6년 7개월간 국비 5000억원이 투입됐으나 원유·유제품 수급조절기능이 미흡했으며, 최근 3년간 원유와 유제품 생산량 계획대비 실적치가 들쭉날쭉 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원유가격을 결정하는 낙농진흥회 이사회 의결과정에 소비자단체 대표는 고작 1인만이 참석해 의견을 대변하고 있다며 수급조절과 가격안정에 있어 소비자 의견은 외면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낙농진흥회측은 구제역 같은 외부요인에 의한 원유수급 불균형 사태가 감안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낙농진흥회의 한 관계자는 “앞서 언급한 정부자금 5000억원은 수급조절자금만 있는 것은 아니고 학교우유급식, 시설자금 등이 포함된 금액”이라며 “2010년 말 구제역으로 젖소들이 대거 살처분당하면서 원유생산량이 급감, 이로 인한 증산정책이 필요했고 불과 2년만에 원유과잉으로 접어들면서 다시 원유를 감산해야 하는 정책적 자금이 투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시된 자료에는 구제역이라는 특수상황으로 인한 원유수급 불균형에 따른 자금투입에 대한 부분이 빠져있어 안타깝다”며 “원유가격조정과 관련한 의결에 소비자 대표가 추가 선임돼야 한다는 부분은 유가공업체나 낙농가 등 산업 구성원들이 소비자들을 의식하는 산업활동을 고민해야 한다는 시사점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