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육협, 낙농·축산농가 생업 포기 우려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한이 내년 3월로 다가온 가운데 낙농가들이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지난 17일 서울 서초동 소재 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대국회·대정부에 무허가축사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가축분뇨법에 따라 내년 3월 25일부터 무허가축사에 대한 이용중지?폐쇄명령 등 행정처분이 예정되고 있으나 많은 제약요인으로 인해 무허가축사 적법화가 지지부진함에 따라 상당수 낙농가, 축산농가가 생업을 접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와 위기감이 표출됐.

이와 관련 낙육협 이사회는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 연장 및 근본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정부와 국회에 가축분뇨법 개정(유예기간 3년 추가 연장)과 함께 국무총리실이 주재해 특별법 제정 등 범정부 차원에서 무허가축사 근본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키로 하였다.

또한 이날 이사회에서는 다음달 24일 임기 만료 예정인 낙농진흥회 감사로 박헌재 이사를 유임키로 하고 낙농진흥회에 추천키로 했다.

한편 한국낙농육우협회는 다음달 20일부터 12월 7일까지 전국 10개 도시에서 현장농가 대상으로 낙농환경 순회교육을 실시, 무허가축사 적법화 교육과 함께 현장 애로사항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