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아이를 키우는 주부 이윤정(37) 씨는 나들이 나갈 때마다 아이들 간식으로 멸균 우유를 꼭 챙긴다. 이 씨는 “가을이 오고, 야외 활동이 잦아지면서 아이들 간식이 고민이었는데, 요즘에는 아이들 입맛에 맞는 건 기본이고, 휴대와 보관이 편리한 멸균 우유를 주로 찾는 편”이라며 “다양한 맛과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패키지로 디자인된 제품도 많아 아이들도 잘 마신다”고 말했다.
 

가을을 맞아 가족단위로 단풍놀이를 준비하는 이들이 늘면서 다양한 멸균우유가 나들이 간식으로 인기다. 멸균우유는 우유를 고온(135~150℃)에서 2~5초간 가열해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미생물을 없애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한 우유로, 상온 보관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신선한 맛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맛과 캐릭터 패키지는 물론 건강하고 신선하게 즐길 수 있는 멸균 우유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유업체들의 멸균우유 각축전을 살펴봤다.

# 푸르밀, ‘바나나킥 우유’ 멸균팩
 

푸르밀은 올해 초 농심과 협업해 ‘바나나킥 우유’ 멸균팩을 출시했다. 바나나킥 우유는 과자 바나나킥 맛을 우유로 구현한 스낵 활용 가공유다. 바나나킥 분말을 첨가해 기존 바나나맛 가공유보다 맛이 진하고 풍부하며 스낵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멸균 처리를 거쳐 제품 보존 기간이 90일(3개월)로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다. 특히 진한 바나나 맛이 아이들 입맛에 잘 맞아 아이들을 위한 나들이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푸르밀 관계자는 “멸균 제품은 휴대가 간편하고 보존 기간이 우수해 단풍놀이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반응이 좋다”면서 “남녀노소 즐길 수 있고, 단풍 구경을 위해 산행이나 야외 활동을 준비하는 나들이객에게 최적의 간식”이라고 말했다.
 
  # 일동푸디스, ‘후디스 포켓몬 우유’
 

일동후디스는 최근 ‘후디스 포켓몬 우유’ 180ml 테트라팩 제품을 확장 출시했다. 포켓몬 캐릭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후디스 포켓몬 우유는 신선한 1등급 원유에 카카오닙스와 천연 과일 유래 폴리페놀을 함유했다. 초코와 딸기바나나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되며 멸균 테트라팩 포장으로 휴대와 보관에 편리하다.
 
  # 남양유업, ‘옳은 유기농 우유’
 

남양유업은 지난 8월 우리나라에 단 1%뿐인 동물복지 인증 목장에서 생산하는 ‘옳은 유기농 우유’를 출시했다. PET와 멸균팩 형태로 출시되며 멸균팩은 120ml, 180ml로 두 가지 형태다. ‘옳은 유기농 우유’는 단 6개에 불과한 인증 농장 중 충남 보령지역 내 3개 목장에서 생산되며 국제 유기농협회 인증(IFOAM)까지 획득했다.
 
  # 매일유업, ‘매일우유 무지방0%’
 

매일유업은 국내 최초로 무지방 멸균우유 ‘매일우유 무지방0% 멸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방함량을 0%로 낮춰 우유의 고소한 맛을 최대한 살린 제품이다. 특히 무균 공정을 거친 테트라팩 포장으로 상온에서도 영양성분의 변화 없이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