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인, 궐기대회서 목청 높여…각 협회 요구안 식약처에 전달

전국 양계농가와 계란유통상인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내놓은 ‘계란 산란일자 표기’ 행정예고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5일 충북 청주시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전국 양계농가와 계란유통상인 2000여명이 산란일자 표시 입법예고안 철회를 주장하며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양계인들은 산란일자 표기 법제화는 생산기반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계란·닭고기 잔류물질 허용기준 재설정 △무분별한 계란·닭고기 잔류물질 검사 결사반대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 농림축산식품부로 일원화 등을 식약처에 요구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지난 살충제 계란 사태에서 보듯이 그동안 정부는 약제사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나 관리, 농가교육 한 번 하지 않았지만 그 책임을 회피하기에만 급급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와 농가의 몫으로 돌아왔다”면서 “이번에는 생산기반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채 산란일자 표기 법제화를 마련, 소비자 및 양계산업 모두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려 하고 있어 거리에 나오게 됐다”며 집회 개최 이유를 밝혔다.

또한 이날 집회 현장에는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 김병은 한국오리협회, 서종구 한국사슴협회장 등 축산단체장들이 함께 참석해 양계인들에게 힘을 실었다.

문정진 회장은 규탄발언을 통해 “의무적으로 산란일자를 표기하는 국가는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선 이를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어 향후 식량주권마저 잃게 될까 우려스럽다”며 “이와 함께 식약처와 농식품부로 이원화된 축산물안전관리 업무도 농식품부로 이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홍재 양계협회장을 비롯한 양계협회, 한국계란유통협회 임원진들은 각 협회의 요구안을 식약처에 전달하고 협상을 진행했다.

▲ 지난 25일 삭약청 앞에 모인 2000여명의 양계인들은 ‘계란 산란일자 표기’ 철회를 요구하며, 닭 영정사진을 놓고 제사를 지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날 윤형주 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장은 협상 자리에서 “생산자, 소비자, 식약처, 농식품부 등 관련 기관 및 단체들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심층적으로 논의해 보자”며 “계란 잔류물질 허용기준도 현실에 맞도록 재설정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다만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홍재 협회장은 “식약처에 모든 문제를 원점에서 놓고 검토하자고 제안했으며, 향후 마련된 TF팀에서 농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해 반드시 우리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