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지구 역량강화 전담 FD 배치…맞춤형 컨설팅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부실지구에 전담 패밀리 닥터(FD)가 배치되고 지자체의 사후관리 책임이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매년 1조원 이상의 국고가 투입되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후관리대책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24일 각 도 및 시·군, 한국농어촌공사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부실지구에 역량강화 전담 FD를 배치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책임 관리하게 하고 미운영시설의 경우 운영주체 변경, 귀농·귀촌자 임시 숙소, 사회적 기업 및 농촌마을지원센터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용도변경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지자체에 자율성과 책임성을 부여한 사업임을 감안해 부진지구 정상화 노력을 소홀히 한 시·군에 대해서는 사업비 삭감 등 패널티를 부여할 계획이다. 특히 3회 연속으로 ‘비정상 운영’지구로 선정되는 시·군은 차년도 선정되는 신규 사업 지구의 총사업비 10%를 삭감하기로 했다.

김 철 농식품부 지역개발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 관련기관 협업으로 농촌지역개발사업 운영 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맞춤형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