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돈장 악취 저감은 물론 살균 효과까지

축산농가들이 가축분뇨 악취 문제로 고민이 더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순차아염소산 제품을 사용해 농장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 악취를 대폭 줄인 양돈장이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 여주시 천서리에 소재한 대암농장(대표 조창준)이 바로 그 곳. 모돈 110마리(총 사육마릿수 1500여마리, 일관사육) 규모의 대암농장은 지난해부터 7월부터 ‘워터락’ 제품을 사용해 돈분 악취 저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대암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조창준 대표는 35년전 양돈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수십여 종의 악취저감제를 사용했다. 특히 20년 전부터는 미생물 제제를 사용해 악취를 줄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만족할만한 수준의 제품을 만나보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조 대표는 “각종 악취저감 제품을 사용해 본 결과 일부 제품은 효과가 있었지만 그래도 냄새 민원은 지속적으로 이어졌다”면서 “지난해부터 워터락 제품을 사용해 보니 악취제거 효과가 다른 제품에 비해 뛰어나고, 소독효과도 같이 있어서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대암농장은 ‘워터락’ 제품 사용후 냄새가 확연히 줄었다. 악취 농도를 측정한 결과 농장입구에서는 수치(암모니아)가 ‘0’이었고, 농장 외부에서는 ‘0.39’, 육성사·비육사·자돈사·분만사·임신대기사를 비롯해 정화조·돈분장 등의 수치도 대폭 낮아졌다.
 

케이테크전해(주)에서 공급하고 있는 ‘워터락’은 순차아염소산과 물을 주성분(순차아염소산수)으로 한다. 차아염소산은 인체 백혈구 내에서 병원균에 대해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지는 물질로 유해세균, 병원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인체 면역시스템으로도 알려졌다. 이 같은 차아염소산에서 나트륨 성분을 없애 살균력을 향상시킨 것이 순차아염소산이다.
 

케이테크전해 관계자는 “순차아염소산수인 ‘워터락’은 pH 3.5~6.5의 조건 하에서 안정적이고 우수한 살균력·소독력·탈취력을 보인다”며 “2007년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첨가물로 승인을 받았고, 환경부 기준(위해안전우려제품 자가검사기준)에도 부합하는 등 안전성도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