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최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개최된 식품박람회 ‘World Food Kazakhstan'에 참가해 버섯, 전통장류, 김, 쌀과자 등 농가소득과 직결된 농식품을 선보였다.

카자흐스탄은 다량의 지하자원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로 고려인, 한국 가전제품,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의 이미지가 좋고 식품의 적응도가 높은 시장이다.

aT는 12개 중소기업과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박람회 기간 동안 97건, 약 55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달성했다.

aT는 박람회 상담실적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수출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참가 중소기업의 바이어초청, 샘플송부 등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우리 농식품의 해외시장확대를 위해 중소 수출기업의 신규시장 개척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며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지역의 핵심 진출거점으로서 한류를 활용해 우리 농식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현지맞춤형 유망품목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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