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만명 발길…농기계산업 미래상 제시

▲ 지난 8일 김제 벽골제에서 김제농업기계박람회 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식이 있었다. 이 자리에는 이건식 김제시장,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나병문 김제시의장, 정호영 전북도의회 부의장, 김지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서정배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최창현 한국농업기계학회장 등 내외빈과 김제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첨단 농업의 장, 농업의 미래를 열다’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김제 벽제골제 일원에서 3일간 개최돼 연인원 13만명의 참관객이 박람회장을 찾는 등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과 전북도, 김제시가 공동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총 2만5620㎡ 면적에 193개 업체가 참가해 경운·정지기계, 재배관리기계, 축산기계, 시설원예자재, 이앙(이식)·파종기계, 농산가공기계, 수확용기계, 임업기계, 과수용 기계, 농업바이오, 부품 등 첨단 농기자재를 선보였다.

부대행사로는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심포지엄, 시설원예분야의 정밀농업과 정책방향 세미나, 농기계 연시행사, 김제 우수 농특산물 홍보관, 김제시 관광홍보관, 중소기업 및 기업유치 홍보관, 먹거리 장터,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농기계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한편 농업인과 농기계 생산업체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평이다.

김신길 농기계조합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에는 자율주행 농기계, 스마트팜 등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농기계와 밭농업기계, 시설하우스용 기자재, 축산기계 등 첨단 농기자재가 전시됐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세상을 변화시키는 스마트한 농기계를 만나는 등 첨단 기계화 영농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농기계조합은 농업인과 참가업체 모두가 만족하고 농기계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시업체들은 1만8100건의 상담건수를 통해 14억7300만원의 현장 계약성과를 얻어 2015년 전시 대비 상담건수는 7.6%, 계약은 5.6% 증가한 것으로 주최 측은 추산했다. 2017김제농업기계박람회 이모저모와 우수전시제품을 화보로 엮었다.

[현장 이모저모]

#김제농업기계박람회 개막식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에는 행사기간 연인원 13만명이 넘는 참관객이 방문했다. 사진은 8일 개최된 개막식 장면.
 

#농업기계화 유공자 표창

개막식에서는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이 있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은 정경수 광원농기계 대표, 배상엽 선우 대표, 강영선 동양물산기업연구소장, 최경상 (유)엠엔디 관리이사가 수여받았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은 오헌식 대동테크 대표, 김창식 효창위드유 대표가 받았다.
 

#아세아텍 부스서 찰칵

김지식 한농연 회장(사진 왼쪽)이 아세아텍 부스를 방문, 김신길 농기계조합 이사장(사진 가운데)과 구진섭 제광산업공사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동양물산 다목적 승용이양기 시승식

이건식 김제시장이 동양물산기업에서 개발, 보급하고 있는 밭작물 전용 다목적 승용이앙기를 시승하고 있다.
 

#농업기계 4차 산업혁명 대비 국제심포지엄

한국농업기계학회는 박람회 학술행사로 지난 8일 김제시농업기술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농업기계 국제화 및 수출전략’이라는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대내외적인 변화에 대응한 농기계산업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밀농업기술 발전방향 세미나

한국시설원예협의회는 지난 9일 ‘시설원예분야 정밀농업과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갖고 한국농업 현황과 스마트농업의 육성, 정밀농업 분야에서의 정밀농업 기술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 농작업 모니터요원 협의회

농촌진흥청은 지난 9~10일 양일간 ‘2017 농업기계안전교육사업 성과향상 모니터요원 협의회’를 개최하고 농업인들이 보다 안전하게 농작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키 위한 열띤 토론을 가졌다.
 

#새로 개발된 첨단농기계 선봬

전시기간 동안 야외무대에 마련된 연시장에는 새로 개발된 트랙터와 광역방제기, 드론 등 첨단농기계가 선보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