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 길·축단협, 농축산업 생존·먹거리 안보 사수해야

농업계가 졸속으로 처리되려 하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개정협상을 강도 높게 비난하며 농축산업의 생존권과 국민의 먹거리 안보를 위한 한·미 FTA 폐기를 부르짖었다.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 길(이하 농민의 길)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이하 축단협)는 지난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미 FTA 폐기를 위한 범 농업계 기자회견’을 열고 공청회 무효와 한·미 FTA 개정협상 반대를 성토했다.

문정진 축단협회장(한국토종닭협회장)은 “지난 한·미 FTA 체결 당시 정부는 ‘걱정하지 말라’라고 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 한우산업은 반토막이 나고, 낙농업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그동안의 영향평가를 한번도 하지 않고, 피해상황에 대한 인지도 없이 다시 협상한다는 부분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문 회장은 “요식행위에 지나질 않는 공청회를 통해 추진되는 한·미 FTA는 폐기하고, 원점에서 다시 해야 한다”며 “헌법 123조에는 국가가 농업을 보호하도록 돼 있지만 지금 행위는 헌법을 위배하고, 생명산업인 농업을 포기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가장 피해가 큰 한우업계는 정부의 신뢰 회복을 요구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FTA에 공업, 철강 등은 돈을 얼마나 버느냐가 중요하지만 농축산업계는 국민이 먹고 사는 생존의 문제가 달려있다”고 토로하며 “새정부에서는 안심하고 농사를 지으라고 하지만 농축산업계가 과연 대한민국 정부를 믿고 농사를 지을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김영호 농민의 길 상임대표(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한·미 개정협상 공청회는 무효다”며 “농업인의 목숨 줄을 미국에 갖다 바치고, 주권을 포기하는 한·미 FTA를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