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 신뢰 강화 위한 축산업 발전방안 모색

축산 환경과 가축질병, 축산물 안전성 등 우리나라 축산업이 당면한 현안문제를 해결키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미래축산포럼(위원장 이상락 건국대 교수)이 주최하고 농협경제지주가 주관한 ‘2017 미래축산포럼 종합 심포지엄’<사진>이 지난 11월 24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중앙회 신관 대회의실에서 ‘소비자 신뢰 강화를 위한 축산업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김명연 의원(자유한국, 안산 단원구갑),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을 비롯해 300여명의 축산 및 소비자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에선 △생산성향상 △친환경축산 △식품가공 △질병방역 △신성장동력 등 미래축산포럼 분과별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시켜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종합 심포지엄의 주요내용을 지상중계한다.

#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농장경영의식 중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선 농가의 생산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노력이 가장 필요하며,  이를 위한 축산농가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의식이 요구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유용 서울대 교수는 이날 ‘축종별 생산비 절감방안’ 발표를 통해 축산농가의 전문적인 농장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축종별로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한우의 경우 소규모 번식농가의 폐업과 규모화된 일관사육농사수의 증가 등으로 입식 송아지의 가격 상승과 공급량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비육농가는 송아지를 직접 생산해 송아지비용을 절감시키고 TMR 사료보다는 농가가 자가배합한 사료를 급여할 수 있도로 자가배합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낙농은 국제 곡물 및 수입 조사료 가격상승에 대응해 건초 및 사일리지의 자체수급을 확대하는데 중요하며, 육계는 1.5kg 정도의 소형계 생산방식으로는 닭고기 수출이나 국내 부분육 소비활성을 저해할 수 있는만큼 도축체중을 2.5kg를 목표로 상향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란계는 유통기일 준수와 보관·관리방법 기준 정립을 통해 품질을 유지하고 중앙 계란 유통센터를 통한 계란 검사 의무화가 필요하며, 돼지의 경우 저비용 고효율의 경제사료 급여와 함께 과도한 임신돈 사료급여량 자제와 올바른 발정확인 및 종부적기를 파악해 인공수정 횟수를 줄일 것을 당부했다.

# 친환경·동물복지 축산 확대는 소비자 신뢰 제고가 우선돼야
 

친환경 축산 및 동물복지 축산의 확대를 위해선 소비자의 신뢰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양철주 순천대학교 교수는 ‘친환경 및 동물복지 축산의 발전방안’이란 발표를 통해 정부의 친환경 및 동물복지 축산관련 제도에 대해 설명하며 “이들 제도와 내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부족과 불신이 여전하며, 축산농가 역시 매년 친환경 인증에 대한 불만이 확대되고 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양 교수는 “친환경 축산 인증제도와 관련해 인증관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민간 감시와 소비자 참여를 확대하고 인증기관 등급제 실시와 민간인증기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심사원 자격기준 강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그는 “특히 유명무실한 동물복지 인증을 가칭 ‘동물복지형 축산물 인증 통합체계’로 개선하고 인증은 최초 1회만 하고 법규 위반시 처벌 강화와 농가 개선시 등급을 상향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축산식품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선제적 대응
 

매년 끊이지 않고 있는 축산식품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 방지대책 마련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윤요한 숙명여대 교수는 ‘축산식품 안전성 제고 방안’ 발표에서 축산물 관련 식중독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 부실로 축산물 안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윤 교수는 기후 변화에 대응해 축산식품의 식중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그 대책으로 축산식품 안전 전문인력 양성과 도체 세균 수 규정 강화, 복합재난 발생시 축산물 안전확보 계획 수립을 제안했다.

# AI 차단 위한 조기 감시체계 구축
 

지속적인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차단키 위해 축산현장에 적합한 조기 감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조기 감시는 AI 발생 이전이나 사육농장에서의 AI 발생초기에 효과적인 초동대응과 전파·확차단을 가능케 하는 방역에 있어 핵심중의 핵심사항이기 때문이다.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은 이날 축산현장에 적합한 조기 감시체계 구축을 필요성을 강조하며 △시료채취 전담 요원 구성 및 활동보장 방안 강구 △종오리농장 예찰 강화 △AI 발생농장에 대한 세부 ’신고지연 평가‘ 매뉴얼 마련 △살처분 보상체계 개선 △방역대 내 위험성 평가 매뉴얼 마련 등을 방안으로 꼽았다.

# 축산클러스터센터 육성 통해 지역과 축산업 통합문제 해결
 

냄새, 질병, 분뇨처리, 생산성 저하 등 축산이 직면한 4대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도 제시됐다.
 

이학교 전북대 교수는 가축 질병, 냄새, 분뇨, 생산선 개선을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며, 개별 시안적 접근이 아닌 체계적이고 생산자중심의 대안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축산 4대 현안문제를 하나의 어젠더로 접급해 지역 기반문제 해결능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지역 특화산업과 축산업을 연계한 통합문제해결형 핵심체인 가칭 ‘축산클러스터센터’ 구축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