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 2018 농식품 유통전망 3. 2018년 온라인쇼핑 동향과 전망

김윤태 (사)한국온라인쇼핑협회 부회장
TV홈쇼핑, 시장경쟁보다 수익력강화에 중점
이남종 기자·이한태 기자·박현렬 기자·최은서 기자l승인2017.12.0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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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대비 지난해 온라인쇼핑의 성장률은 70%이다. 지난 9월 기준 온라인의 지난해 동월 대비 매출증감률이 22.8%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의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의 지난해 동기 대비 증감률은 각각 38.3%, 15.1%이다. 2016년 10월부터 지난 9월까지 온라인쇼핑 중개몰 매출의 월별 증가율은 평균 10.3%이며, 같은 기간 식품의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 증가율은 22.5%이다. 

홈쇼핑 시장의 경우 라이브홈쇼핑은 소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T커머스쇼핑은 고속성장세가 예상된다. 특히 올해 TV홈쇼핑은 시장 경쟁 보다는 수익력 강화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 인터넷쇼핑은 모바일 시장 성장률이 올해 대비 둔화될 것으로 예상돼 지속적인 입점제휴를 통해 활로를 모색할 전망이다. 소셜 쇼핑과 오픈마켓 시장은 성장이 소폭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형마트 인터넷쇼핑은 올해 일부 업체의 수익력 강화와 리뉴얼 작업 완료 등으로 매출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3분기 국가별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중국 5907억원, 미국 422억원, 일본 345억원 순으로 중국이 전체의 78.7%를 차지한다. 같은 기간 국가별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미국 2889억원, EU(유럽연합) 1122억원, 중국 602억원, 일본 373억원 순으로 미국이 전체의 56.4%를 차지한다.
 


이남종 기자·이한태 기자·박현렬 기자·최은서 기자  leenj·lht0203·hroul0223·eschoe@af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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