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IBT기술 활용…'휴대용 기술' 개발

▲ 휴대용 SD-OCT 제품과 진단 모습

사과, 배의 주요 병해를 현장에서 휴대하고 다니며 조기에 즉시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IBT기술을 활용한 과수 주요병해 조기 진단 최적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휴대용 SD-OCT(스펙트럼 영역 광간섭단층촬영기) 시스템과 LAMP 진단법을 이용해 사과 갈색무늬병, 배 검은별무늬병 등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특히 OCT의 농업분야 적용은 세계적으로 연구가 미미해 소형화 작업 등을 통한 농업현장 활용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이에 농기평은 2014년부터 3년간 사과, 배 재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병해인 사과 갈색무늬병과 배 검은별무늬병의 조기 진단법에 대해 연구를 지원해왔다.

특히 사과 갈색무늬병 추가 방제비용, 과실 상품성 저하 등을 고려할 때 재배면적 1ha당 약 316만원의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육안으로 판별이 어려운 조기에 즉시 감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은 농약살포 적기분석, 불필요한 살포횟수 감소 등을 통한 농업인 소득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경북대 연구팀 정희영 교수는 “개발된 식물병 진단용 휴대용 SD-OCT는 농업분야에서 최초로 시도된 현장검사 방법으로 자동화 판별 알고리즘을 통해 감염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며 “잎에서 병반이 나타나기 전에 사과 갈색무늬병과 배 검은별무늬병의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어 과원 내 발생하는 병해를 조기에 방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경태 농기평 원장은 “앞으로도 농업현장의 애로해결을 통해 경영비 절감 등 농가소득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