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통방역'체계 구축할 것

“상시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방역정책국이 신설되고 초대 방역정책국장이 된 것은 수의분야에서의 경사이고, 개인적으로도 영광입니다만 그만큼 책임감도 무겁게 느끼고 있습니다.”

오순민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농식품부 내 방역전담 국 신설에 따라 국장을 맡은 후 느낀는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 방역정책국 조직 안정화 최선

방역정책국은 농식품부의 조직 개편에 따라 지난 8월 8일 신설돼 3개과인 방역정책과, 구제역방역과,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를 아우르고 있다.

오 국장은 조직 신설 후 시간적으로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우선 조직 안정화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

그는 “방역정책국 인력이 현재 검역본부에서 올라온 21명을 포함해 모두 41명으로 이들이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현안에 대응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면서 “물리적인 시간과 함께 앞으로 최선의 노력이 동반돼야 하겠지만 얼마나 어렵게 국이 신설됐는지 잘 알고 있어 모두들 잘하고 싶은 의욕이 크다”고 말했다.

# AI 방역에 총력

특히 오 국장은 지난달 17일 전북 고창에서 발생한 육용오리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 국장은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육용오리 고병원성 AI(H5N6)에 대한 중간 역학조사의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결과 등을 토대로 상황을 면밀히 관리하고 있다.

그는 “다행스럽게도 고창 고병원성 AI가 초기에 발견됐고, 고병원성 AI 발생건수가 농장단계에선 1건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그러나 철새분변에서 H5, H7형이 나오고 있고 12월에 철새들 유입량이 많아 안정적인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 국장은 평창올림픽을 대비한 특별방역대책으로 소규모 농가들을 대상으로 예방적 수매·도태와 함께 강원지역 내 산닭 유통시 출하 전 정밀검사와 취약가금류 일제검사, 거점소독시설 운영, AI 위험도가 높은 오리농가 사육제한을 실시하고 있다.

오 국장은 “취약지역에 대한 수시검사와 오리 검사에 집중하고 철새도래지 등 위험지역에 대한 수매·도태까지 계획대로 잘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며 “강원지역 내 예방적 수매·도태는 이달 둘째 주까지 6000마리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점검반도 행정안전부, 검역본부, 지자체 합동으로 구성, 5개반 25명이 평창, 강릉, 정선 등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방역조치를 비롯한 지역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AI백신과 관련해선 인체감염이 우려돼 백신사용제한 등으로 상시 백신은 어렵지만 긴급상황에 대비한 AI 항원뱅크 비축 및 AI 백신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구제역 긴급상황대비 백신 비축물량 대폭 확대

오 국장은 구제역 발생을 대비해 지난 9월과 10월 전국 소, 염소, 사슴, 돼지 등에 일제 접종을 실시, 일정수준 이상의 항체형성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백신 수급은 3개 국가에서 충분한 공급이 이뤄지고 있고 품질도 농장에서 만족할만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며 “백신 접종시기와 방법은 검역본부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을 때 제시된 접종요령에 따라 접종토록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제역 백신은 지난 7월 기준으로 백신 보유량이 소(O+A)백신 358만마리, 돼지(O)백신 1300만마리로 모두 약 5개월분 소요물량이 확보됐으며, 겨울철 돼지에서 A형 발생을 대비해 이달까지 A형 백신 500만마리 분량이 추가 비축된다.

# 구제역·AI 중심에서 종합적 관리

내년도 시도가축방역, 살처분보상금 등 6개 사업과 관련한 예산은 올해보다 늘어난 2643억4300만원이 반영됐다.

오 국장은 단기적으로는 살충제 계란, 전북 고창 고병원성 AI, 평창올림픽 등으로 위생과 구제역, AI 중심의 대책에 치중하면서도 향후 종합적 관리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그는 “최근 오리계열사 대표들이 사육제한 확대조치에 적극협조키로 하는 등 방역은 무엇보다 현장에서 실천과 실행이 중요하다”며 “내년부터 단계별로 살처분 매몰지 확인 후 제거가 이뤄지며 이를 위해 내년에 188억원의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동물약품산업, 가축위생방역지원 등과 관련해서도 고민해볼 부분이 있고 규모와 기능에 걸맞게 역할이 부여될 부분이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