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마농기코리아, '밀묘농법' 개발

기존의 관행 이앙법에 비해 모의 사용량을 3분의 1로 줄여 농가의 소득증대와 농촌의 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밀묘농법’<사진>이 개발돼 시범 이앙한 농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에서 시작한 밀묘농법은 육묘상자에 300g 가량의 고밀도 파종을 하고 이앙시 모를 3~5본씩 정밀하게 취출, 이식하는 방식으로 일본 농림수산청 ‘최신농업기술 2016’에 벼 재배 기술로는 유일하게 선출된 최신의 영농 기술이다.

얀마농기코리아는 지난해부터 보급을 위해 국내 농가에 시범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국 30개 농가를 대상으로 약 30만평정도의 밀묘농법 이앙을 실시했다. 밀묘 농법으로 이앙한 논의 실제 모판 사용량이 1980㎡(600평당) 15장 정도로 관행 이앙시 약 45~50판 정도의 모판이 소요되는 것에 비하면 약 3분의 1 정도의 모판사용량이 줄어드는 셈이다. 수확량 또한 관행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이고 있어 이앙을 실시한 농가의 호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작 재배에서 육묘와 이앙 작업이 차지하는 노동력의 비중이 약 35%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모의 사용량이 3분의 1로 줄어드는 밀묘농법은 육묘에 따른 자재비용, 시설(육묘장)비용, 모 운반등 인건비, 모 보급 시간의 단축 등 많은 비용과 인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얀마농기코리아 관계자는 “밀묘농법의 확대를 위해 내년에는 전국의 80여개 대리점에서 시험 포장지를 확보, 밀묘농법 이앙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러한 밀묘농법 이앙이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쌀값하락과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