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축사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겨울철, 전기시설 점검만으로도 축사화재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6년과 2017년 전국에서 발생한 축사 화재는 952건으로 총 412억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발생 건수는 한우 축사가 391건(41.1%)으로 가장 높았고, 피해 규모는 돼지 축사가 약 291억원(70.7%)으로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재발생 요인 가운데 전기적 요인이 43.5%(414건)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전기시설 점검만으로도 화재를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농진청은 겨울철 갑작스런 화재와 큰 눈으로 인한 농가 피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겨울철에는 보온을 위해 축사를 밀폐하는 곳이 많은데, 이 경우 축사 내부 습도 상승으로 전기 누전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내부에서 사용하는 전기 시설이나 배선 설비는 반드시 정부인증을 받은 규격품을 사용해야 하며 미리 점검해 문제가 있는 설비는 전문 수리업체를 통해 수리, 교체해야 한다.

더불어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 기구도 정해진 규격과 용량에 맞게 사용하고 문어발식 전기 배선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한다. 바닥 또는 외부에 노출돼 있는 전선은 쥐 등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관 공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도록 고압 세척기나 불을 끄는 장비 등은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해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하고 사용 방법을 알아둔다.

한편 낮은 기온과 큰 눈은 가축과 축사 내?외부 시설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개방식 축사의 경우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차단벽을 설치해 되도록 가축이 찬 공기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축사 음수시설은 단열 처리해 얼지 않도록 하며, 가온급수기는 전선의 연결 상태 등을 미리 점검한다. 눈으로 파손된 축사는 빨리 복구하고 축사 지붕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쓸어내리거나 축사 온도를 높여 빨리 녹도록 한다.

이준엽 농진청 축산환경과 농업연구사는 “겨울철 축사의 화재와 폭설은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자주 점검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