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축산인 총 궐기대회…사생결단 생존권 투쟁

▲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무허가 축사 적법화 기한 연장과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전국 축산인 총 궐기대회’를 가졌다. [사진=엄익복]

90여일(내년 3월 24일) 앞으로 다가온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의 연장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의 1만여 축산인들이 결집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와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는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전국 축산인 총 궐기대회’를 열고 무허가축사 적법화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며 적법화 유예기간 연장과 특별법 제정을 국회와 정부 측에 촉구했다.

이날 겨울 강추위 속에서도 생존권 투쟁을 위해 전국에서 집결한 축산인들은 ‘무허가축사 기한 연장하라’, ‘무허가축사 특별법 제정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무허가축사에 있어 축산업계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투쟁의 열기를 이어갈 것을 다짐했다.

단상에 올라선 문정진 축단협회장은 “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회장 자리를 내려놓는다는 심정으로 반드시 축산업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정문영 축협조합장협의회장도 “우선적으로 유예기간을 연장해 농가들이 적법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특별법 제정을 통해 환경과 축산업을 모두 지속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도 “축산인들은 적법화를 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으나 한계에 부딪혀 정부에 호소했지만 철처히 외면 당하고 있다”며 “축산인들이 범법자가 되지 않도록 무허가축사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축산농가 대표로 결의문을 낭독한 정병학 한국육계협회장과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은 “그동안 축산단체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공청회 및 전문가회의 개최, 입법예고 의견 제출 등을 통해 축산인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며 환경부의 입장변화를 요구해 왔지만 달라진 것은 하나도 없다”며 “이번 총궐기대회는 전국 축산농민들의 사생결단, 생존권 투쟁의 서막에 불과하며 우리의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행동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한 이날 대회장에는 여·야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농가들의 고충에 대해 공감하며, 반드시 무허가축사 문제를 해결키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문표 의원(자유한국, 홍성·예산)은 “자유한국당의 많은 의원들은 축산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다”며 “내년에 반드시 축산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고대하는 무허가축사 기한 3년 연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축단협과 축협조합장협의회는 축산인의 요구사항 의견서를 각 정당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