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밀 산업 육성으로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식량자급 기반을 마련키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이개호 의원은 지난 12월 2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산 밀 산업 육성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이 발의한 ‘국산 밀 산업 육성법’은 우리밀의 저조한 자급률을 개선하고 재고 과잉 문제를 해소시키는 한편 우리밀 산업의 경쟁력 강화, 수급조절, 품질관리 등 밀산업 활성화 방안을 담고 있다.

국내 밀 산업은 2016년 기준 국민 1인당 연간 소비량이 32.1kg으로 양곡 중 쌀(61.9kg)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제2의 주식이나 같은 해 기준 밀 자급률은 1.8%에 불과하여 판매 부진과 재고 문제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개정안은 공공비축제 도입, 음식점등의 국산 밀 사용인증, 집단 급식소에 우선구매 요청 등을 규정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밀 산업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목적이다. 특히 국산 밀 사용인증을 통해 음식점, 급식소 등의 국산 밀 사용을 촉진함으로써 국산 밀에 대한 신뢰와 유통 효율성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의원은 “어려움이 장기 지속되는 국산 밀 산업과 농가의 밀 재고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며 “농촌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국가 차원의 우리 밀 육성산업 선도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