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R&D 혁신계획 마련

정부차원의 R&D(연구개발)사업에 현장 농업인과 농산업체의 참여가 대폭 확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최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현장 눈높이에 맞춘 R&D혁신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우선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을 위해 농업인·농산업체의 R&D참여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부 R&D예산의 일정비율을 농업인·농산업체에게 지원하도록 각각 의무비율을 설정하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기술력이 부족한 농업인·농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R&D바우처 지급도 확대한다. 이 바우처는 농업인이나 농산업체가 연구기관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그 비용은 바우처를 활용해 정부에 청구하는 방식이다.

투자 여력은 있지만 현장의 기술 노하우가 부족한 농식품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와 함께 R&D매칭펀드를 조성해 현쟁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올해 농협과 공동으로 47억원 규모의 R&D펀드를 조성하고 추후 투자여력이 있는 농산업체·자조금 단체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장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수요조사부터 최종평가까지 전반적인 제도개선도 추진된다. R&D 관리기관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수요를 발굴하고 선도농업인·농산업체 등 100여명을 패널로 지정해 다양한 분야의 균형있는 수요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과제 기획시 농업인과 농산업체의 참여를 현재 30%에서 50%로 확대하고 현장과 연계된 과제는 농업인과 농산업체 참여를 과제수행 조건으로 명시할 계획이다.

박수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현장수요자를 최우선시 하는 전략적 투자와 제도 개선을 통해 현장에서 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농림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뒷받침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