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만 조합원과 139개 축협, 축산단체 그리고 정부와 함께 산적한 축산의 현안들을 해결하고 우리 축산이 지속돼 국민들께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농촌경제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한 축산업이 위상에 걸맞는 대우를 받도록 해 ‘축산의 품위’가 지켜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 12일 연임에 성공한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가 지난 12일부터 제2기 경영에 돌입했다. 농협경제지주 출범을 앞두고 2016년 1월 농협 축산경제대표로 취임했던 김 대표는 2기 임기를 시작하며 대외적으로는 축산업에 직면한 현안문제 해결에 전력하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농협 축산경제 사업체질의 근본적인 혁신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FTA(자유무역협정) 등 수입 개방만으로도 어려운 축산에 무허가축사 문제, 사육거리제한 등으로 축산의 기반이 흔들려 뿌리가 뽑힐 위기에 있다”고 우려하고 “앞으로의 임기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축산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을 전달할 수 있는데 전력 하겠다”고 밝혔다.

# ‘무허가축사·가축사육거리 제한·한미 FTA 재협상’ 3대 현안 해결에 전력
 

이와 관련 김 대표는 대한민국 축산이 당면한 3대 현안으로 △오는 3월 24일 종료를 앞둔 무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 △환경부 권고안보다 과도하게 적용되는 가축사육거리 제한 △지난 5일부터 시작된 한·미 FTA 재협상을 꼽았다.
 

이들 3대 축산현안의 해결 없이는 사실상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영위하기 불가능하다는 게 김 대표의 생각이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목전에 둔 무허가축사 적법화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김 대표는 “정부 집계상 전체 4만5303호 대상농가 중 48%인 2만1754호가 적법화를 완료했거나 추진중이라고 하나 상담농가 및 컨설팅 의뢰 농가를 추진 중인 농가로 집계됐고 정부 집계 이외에 상당수 농가가 대상에 포함돼 사실상 한우농가의 3분의 1, 양돈농가의 2분의 1 이상이 폐업 위기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적법화 대상농가의 정확한 재조사와 함께 적법화 진행을 위한 유예기간과 특례시한의 3년 연장과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정부 세부 실시 요령’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가축사육거리 제한과 관련해서도 김 대표는 “정부 권고안은 여러 가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행된 것으로 판단되나 지자체가 민원을 이유로 이를 초과 적용해 신규 농가의 진입을 막고, 기존 농가는 행정제재로 인해 생업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특히 김 대표는 무허가축사로 분류될 경우 아무리 가축분뇨법에 의거해 환경오염처리시설을 갖춰도 사육거리 제한 문제로 적법화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임을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수입 개방의 폭과 속도가 지금보다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는 한·미 FTA 재협상에 대해서도 국익이란 명분아래 축산농가가 더 이상 희생돼서는 안 된다는 게 김 대표의 소신이다.
 
  # 축산물 유통 역량 강화 통해 근본적인 사업 체질개선 추진
 

한편 이처럼 대한민국 축산이 직면한 현실을 타파키 위해선 지금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농협 축산경제의 역량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김 대표는 현재의 축산경제 사업구조의 한계를 사료·공판사업과 같은 축산농가 접점사업에 주력사업이 편중돼 있다는 판단아래 협동조합의 존재가치인 ‘잘 팔아주는 농협’, 즉 축산물 유통부문의 역량을 제고시켜 사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 일환으로 적극적인 M&A 실시로 종축에서 판매?유통까지 협동조합형 계열화를 확대, 갈수록 치열해 지는 경쟁속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로 국내산 축산물 판매를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 1코노미(1인+이코노미) 시대의 소비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지난해 11월 출시한 ‘IoT 스마트판매시스템’과 같은 신 유통채널을 확대키로 했다. 우선 정육코너가 없는 마트, 편의점, 오피스텔 등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올해 200개소까지 점포수를 늘리고 2020년 1500개소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정간편식 제품 등 신상품 개발, 급식 전용브랜드 ‘급식9단’ 운용, PET 사료 등 신성장 동력을 위한 반려동물사업 확장, 1인 가구를 위한 소단량 제품 ‘혼신(神)’ 출시 등 소비 트렌드에 맞는 상품 개발로 국내산 축산물 판매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내년 말 준공예정인 부천축산물복합단지와 나주축산물공판장에 대한 남다른 기대감도 내비쳤다.
 

부천축산물복합단지와 이전 예정인 나주축산물공판장은 각각 1460억원, 668억원이란 재원이 소요될 정도로 축산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한 투자 사업중 가장 규모가 큰 미래 선진형 유통시설들이다.
 

김 대표는 “부천축산물복합단지의 경우 도축·가공·유통·판매 일원화로 유통비용 절감효과만 연간 최대 351억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나주축산물공판장 역시 동물복지시스템을 도입해 최첨단 친환경 축산물유통센터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적 변화와 현장 중심의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키 위해 다음달까지 스마트 팩토리 사업장 적용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마무리한 후 축산물공판장, 사료공장 등에 적용하고 농협이 보유한 데이터, 상품콘덴츠 등을 한 데 모아 새로운 축산물유통 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의 공급에 매진
 

살충제 계란 사태로 불거진 축산물의 위생·안전문제에 대해서도 농협 축산경제가 선도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우선 사업장별로 위생·안전 집중관리 대상 분류해 소관 사업부문별 지정사업장에 대한  전담책임제를 도입하고 농·축협 판매장에 대한 HACCP(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도 지난해 270개소에서 올해 30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원자금도 지난해 41억원에서 올해 80억원으로 늘렸다. 이밖에 매월 1일을 ‘축산물 품질안전 점검의 날(안심 콜 Day)’로 운영하고 축산물위생교육원 교육과정에 위생전문위원 대상 ‘축산물 위생·안전 스킬 업’ 과정과 축산물판매장 종사자 대상 ‘위생교육과정’ 신규 개설과 축산식품 안전성 검사 기능을 소비·유통단계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김 대표는 농협 계란GP센터와 관련해 “현재 5개소인 권역별 농협 계란GP센터를 올해 3개소 신규로 건립하고 2020년까지 총 10개소로 늘리겠다”며 “이를 통해 농협 계란GP센터의 시장점유율을 9.5%에서 30%까지 확대, 계란 유통의 투명성은 물론 소비자 신뢰도 제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원칙’과 ‘기준’이 바로서는 조직문화 조성
 

이같은 농협 축산경제의 변화는 이끌어 내기 위해선 무엇보다 내부적으로 ‘원칙’과 ‘기준’이 바로선 조직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는 게 김 대표의 소신이다.
 

이에 김 대표는 2기 경영에 나서며 “일상 속에서의 혁신과 열린 조직문화를 구축하되 원칙과 기본을 우선으로 축산의 품위와 가치를 지키는 농협 축산경제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