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정부업무보고

올해 농식품 부문에서 3만3000명의 일자리가 확충되고, 농업인 소득안정 차원에서 채소가격안정제가 본격 확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8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 등과 함께 올해 첫 정부 업무보고를 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 업무보고는 예년과 달리 대통령 주재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바뀌었으며 농식품부는 이날 1차로 ‘소득주도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진행했으며, 2차는 23일 ‘국민안전-국민건강 확보’를 주제로 업무를 보고한다.

업무보고에 따르면 우선 농식품 부문에서 총 3만3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직간접 재정지원과 제도개선 등 정책수단을 총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청년농업인 1200명을 선발해 생활안정자금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창업보육, 맞춤형 기술개발, 벤처펀드 지원 등으로 스마트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또 반려동물·산림·말산업 관련 각종 자격증 신설과 연계산업 육성으로 일자리를 발굴하고 1인가구 증가, 고령화 등 시장환경 변화에 맞춰 가정간편식(HMR), 바이오·고령친화식품 등 신규시장을 적극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차원에서 채소가격안정제를 본격 확대하고 재해복구비 현실화, 재해?농업인안전 보험료 인하로 농가 경영 안전망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채소가격안정제 품목은 올해 무, 배추, 마늘, 양파에서 고추와 대파가 추가될 예정이다. 아울러 농지연금 지급액 인상과 함께 100원 택시, 영농도우미 등 농촌 맞춤형 복지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