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국민연대 기자회견 통해 주장

국무조정실 식품안전관리개선 TF(태스크포스)에서 발표한 식품안전개선 종합대책은 졸속대책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공급식관리지원센터 추진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는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조정실의 식품안전개선종합대책을 규탄했다.

풀뿌리국민연대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위생과 안전 기준강화는 부분이지 전체가 아니”라며 “식품안전 개선대책은 과거 정부의 먹거리적폐를 양산한 대농장과 대기업 중심의 먹거리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먹거리 안전은 위생과 안전이라는 사고의 틀로 달성되는 목표가 아니라 건강한 농업을 만드는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달성된다는 것이다.

풀뿌리국민연대는 “안전과 위생이라는 잣대로 만든 각종규제와 기준강화는 대기업을 키우는 지렛대 역할만 했다”며 “식약처를 통해 안전기준을 높이고 규제를 강화하는 방식은 작은 도둑을 잡는다며 큰 도둑을 키우는 방식이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어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식품영향학과 교수들의 일자리 창출 사업이 아니다”며 “시민단체가 대통령에게 요청한 공공급식지원센터는 관리나 규제의 대상이 아니라 농업, 농촌 먹거리의 대안적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풀뿌리국민연대는 식품안전대책 철회와 식약처의 공공급식지원센터 추진을 반대하고 위생과 안전기준에서 지속가능한 먹거리기준으로 식품안전 종합대책을 전면 개편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