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내병계 품종 '인기'

 최근 몇 년 동안 서해안 지역에서 주로 발생해 전국으로 확산된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를 비롯해 이상기후로 병해충 피해가 늘면서 농업인들은 내병계 품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고추 재배면적, 생산량 감소로 고추가격이 높게 형성됨에 따라 올해 재배면적은 크게 늘 것으로 종자업계는 보고 있다. 다음 달까지 주로 판매되는 고추 종자는 종자업계에서 가장 큰 판매시장으로 매년 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농업인들은 고추재배 시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극대과종, 대과종을 선호하고 있다.

농업인들의 니즈에 맞춰 종자업체에서 선보이고 있는 주력제품에 대해 살펴봤다.

(上) 농우바이오, 더기반, 동오시드
(下) 신젠타, 아시아종묘, 코레곤, 팜한농

◆농우바이오(www.nongwoobio.co.kr)

# 칼라짱

칼라짱은 매운맛이 강한 극대과종 중조생계 품종으로 과형이 균일하고 건과의 색택과 광택이 뛰어나다. TSWV와 CMV(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역병 등 복합 내병계 품종이다. 강화도, 충남 청양, 전남 영광 등 TSWV 발생지에서 5년 이상 충분한 내병성과 수량성, 품질을 검증받은 품종이다.

# 칼라스탑
 

칼라스탑은 절간이 짧고 초형이 균일해 재배안정성이 뛰어난 TSWV 내병계 품종이다. 뿐만 아니라 CMV 및 역병 복합 내병계 품종으로 매운맛이 강한 극대과종이다. 색택과 광택이 뛰어나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더기반(www.thekiban.com)

# 태후

태후는 건과품질이 매우 우수한 초극대과종 품종으로 초기 착과력이 우수하다. 후기까지 초세가 좋아 단과현상이 적고 수량성이 뛰어나다. 역병 및 바이러스에 매우 강하며 초장은 다소 큰 편이며 비가림 재배 시 수량성이 높다.

# 에이스탄

에이스탄은 탄저병에 강하고 재배안정성이 뛰어나다. 착과력과 수량성이 좋은 극대과종 품종이다. 건과 품질이 우수하고 초세가 우수해 후기까지 고품질의 고추수확이 가능하다. 홍초, 건초 출하에 유리하며 재배가 용이하고 요철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동오시드

# PR칼라스타

PR칼라스타는 TSWV 및 바이러스, 역병 저항성 품종이다. 뿌리 생육이 좋아 후기까지 재배안정성이 우수하다. 과형변이가 적고, 상품성이 뛰어나며 착과력이 우수하다. 고품질 극대과종으로 수량성이 좋다.

# PR대국

PR대국은 바이러스에 강한 극대과종으로 특히 역병과 CMV 내병계 품종이다. 조생종으로 매운맛이 강하고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절간이 짧아 재배가 용이하며, 근량이 많이 나가는 게 특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