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현대화사업, 노점상 불법행위 '걸림돌'
가락몰 영업활성화 도·소매 분리 '필수'…관계당국 조속 결단 필요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2단계가 진행 중인 가운데 무적상인으로 불리는 노점상 처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가락시장 유통인들에 따르면 시장내에는 260여명의 노점상인들이 있으며 이들은 도·소매 원칙을 생각하지 않고 무허가 영업을 하고 있다.

시설현대화사업 완료시에도 노점상들이 잔류해 시장 발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현재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노점상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가락시장 유통인들은 “가락몰의 영업활성화를 위해 도·소매 분리는 필수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노점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결론이 나온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노점상 문제가 하루 빨리 처리되지 않는다면 시설현대화사업 진행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회에서도 노점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피력된 바 있다.

맹진영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해 노점상, 중판상인, 앞자리 상 등의 잘못된 관행을 지적하며 “서울시공사에서 노점상 대표들과 노점상 문제를 해결한 선진시장을 견학다닌다고 하는데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시설현대화과정에서 불법행위 자체가 근절돼야 가락시장이 발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공사는 지난해부터 노점상 대표들과 협의해 상생방안을 찾고 있다는 입장이다.

가락시장 안에 풍물시장 형태의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 이곳에서 노점상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서울시공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서울시공사는 올해 안에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대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풍물시장을 만든다고 해도 노점상인들이 이곳에 전부 들어갈지 의문이며 영업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예산을 상인들이 부담할지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가락시장 유통인들은 “서울시와 서울시공사가 노점상 문제를 하루 빨리 해결하지 못할 경우 시설현대화사업의 여러측면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노점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 온 만큼 관계당국의 조속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