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금융지주·HTOO그룹

▲ 지난 26일 미얀마 양곤 HTOO그룹 본사에서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우 표떼자 HTOO그룹 대표이사(신임회장 내정자)가 양 그룹 간 사업협력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 쉐카이(U Shwe Khai) Shwe Zarli사 회장,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우 표떼자(U PYO Tei Za) HTOO그룹 대표이사(신임회장 내정자).

NH농협금융지주가 금융(은행, 보험), 농업, 유통, 식품, 항공, 건설 등에서 약 26개의 계열사를 운영하는 미얀마 재계 최대 그룹인 HTOO그룹과 손을 맞잡았다.

NH농협금융은 지난 26일 미얀마 재계 1위 그룹인 HTOO그룹과 사업협력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농협금융은 HTOO그룹과 1단계로 농기계 유통과 연계한 금융 사업 협력을 우선 추진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를 위해 올 1분기까지 사업추진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 2단계로 HTOO그룹의 은행, 보험 등 금융자회사와 다각적 금융협력사업을 확대하기로 추가 협의했다.

아울러 농협금융은 HTOO그룹에 농협경제지주 계열사인 농우바이오와 종자 유통·판매사업 협력도 전개토록 주선, 금융이 실물을 이끌어가는 범농협 글로벌 시너지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농협금융은 이번 MOU 체결로 농협파이낸스 미얀마의 사업 외연이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농협파이낸스 미얀마는 2016년 말 양곤지역에 자본금 30억원으로 설립된 소액대출회사로 영업개시 초년도에 활발히 사업을 추진해 소액대출취급액이 급성장했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 말 500만달러의 증자를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