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강경 투쟁

축산단체들이 ‘미허가축사 적법화’를 강행하는 것은 축산업을 죽이는 말살 정책으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단식 및 삭발을 감행했다.
 

축단협은 지난 7일 여의도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미허가축사 적법화 기한 만료 3년 연장에 대해 회의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하는 대정부 단식투쟁을 선포한 뒤 삭발식을 거행했다. 
 

이 자리에서 문정진 축단협회장은 “오늘 이후로 문재인 정부의 축산업 말살 정책 저지를 위한 대정부 단식투쟁에 돌입할 것을 선포한다”며 “그동안 우리 축산인들은 문재인 정부에 많은 기대를 하고, 미허가축사 적법화 기한 연장에 대한 우리의 간절한 호소가 받아들여질 것으로 믿어왔지만 문재인 정부는 불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축산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가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간단하다”며 “미허가축사 적법화를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하고, 시간을 달라는 것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조치 유예 운운하며 더 이상 축산농가를 기만하지 말고, 가축분뇨법을 개정해 미허가축사 기간을 3년 연장하고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강조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우리는 축산업과 축산농가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한줄기 목숨은 중요하지 않다”면서 “목숨을 내놓는 심정으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단식을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며, 오늘 이 시간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게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지난 7일 미허가축사 적법화 대책특위를 발족했다. 이어 개최된 8일 1차 회의에서 특위 위원장인 황주홍 의원(민평, 고흥·보성·장흥·강진)은 “현 미허가축사 문제는 농가의 책임이 아닌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법률 개정을 통한 적법화 기한 연장을 비롯해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