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에 도전하세요.

농림축산식품부는 ‘청년을 위한 스마트팜 장기 보육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다음달 16일까지 제1기 교육생 60명을 모집한다.

만 18세 이상부터 40세 미만의 청년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전공에 관계없이 창업농 희망청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번 장기 보육 프로그램은 미래농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팜에 종사하는 전문인력 부족 문제와 기존의 단기성 스마트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입하게 됐다.

선발된 청년 교육생에게 기초부터 경영실습까지 전 과정, 최대 1년 8개월을 교육할 계획이며, 내년 이후부터는 매년 100명 이상으로 확대 선발 할 예정이다

선발된 교육생은 3월말까지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후 4월 2일부터 교육할 계획이며, 교육과정은 입문교육, 교육형 실습교육, 경영형 실습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생별 영농지식 수준에 따라 3개월 내지 8개월의 이론교육과 현장실습과정을 수강한 후 경영실습교육 과정에서는 팀별로 제공되는 스마트팜 실습농장에서 자기책임 하에 1년간 경영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현장실습과 경영실습과정에는 스마트팜 전문 컨설턴트의 현장지도와 자문을 받으면서 영농을 할 수 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육생의 자격 요건에 따라 농업법인 취업 알선과 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교육 과정을 수료한 청년 창업농에게는 스마트팜 종합자금 및 농신보 우대 지원, 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 비축농지 장기 임대 우선 지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 프로그램은 첨단기술 교육이 가능한 전북 농식품인력개발원,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경남 농업기술원 등 3곳에서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팜 코리아(www.smartfarmkorea.net)’에 게시돼 있으며, 스마트팜 콜센터 (1522-291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