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중소식품기업들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른 대내외적인 농식품시장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한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사)한국식품유통학회는 지난 9일 전북 전주 소재 농촌진흥청 연찬관 세미나실에서 2018 동계학술대회를 통해 농업법인 경영실태, 가공식품 수출사례, 소비자들의 온라인 거래, 건조농산물 소비 선택 등에 대해 논의했다. 농업현장부터 소비지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발표로 이어진 동계학술대회 주요내용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對미 가공식품 수출사례분석으로 살펴본 수출확대방안 - 홍정식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국내 수출업체가 해외바이어와 연계 진행 '효율적'

미국 진출을 시도하려는 초기단계의 중소식품기업은 인력과 재원의 부족으로 해외바이어와 접촉해 직접 수출을 진행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국내 수출업체를 통해 해외바이어와 연계해 수출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중소규모 식품기업도 수출경험이 쌓이면 일부 업무를 직접 수행하면서 직접 수출로 발전해야 하지만 수출초기단계에는 해외시장 정보와 지식,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제품개발 시에는 국내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수출대상국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어렵다. 인구사회학적 통계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선정하고 선호하는 맛과 성분, 인증, 유통체인 등을 명확히 정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제품을 개발할 때 표적소비자에게 친근한 맛(음식)과 선호하는 특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제품개발 기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한다.

중소식품기업은 제품개발 착수 시부터 해외론칭에 이르는 기간 동안 각 단계별로 정부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정부에서는 식품산업 활성화와 가공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컨설팅, 해외인증 지원 사업, 바이어 연계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국내 수출업체와 생산경영체 간 탐색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효율적인 온라인 수출유망품목 홍보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생산자는 바이어를 찾기 어렵고 바이어는 항상 새로운 제품을 찾기 때문이다. 중소식품기업은 자체 수출역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우선 국내 수출업체와의 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이 수출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영체들이 기존의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참가를 통해 일부 바이어와 1:1(일대일)로 상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품을 노출 시킬 수 있다면 제품홍보를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더 많은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소비자의 건조농산물 소비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 김상만 강원대 교수
- 기대성·상품정보·사용용도·건조…구입 취향 4개 요인 적절

농산물은 수분 함유량이 높아 보존성이 낮고 생물학적 특성에 따라 쉽게 변질된다.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 농산물은 저장, 유통, 가공 과정이 제한적이다. 농식품은 연간 37조원 규모로 생산되고 있지만 수확 후 관리 부실로 인해 생산량의 25% 이상이 감모·손실되고 있으며 경제적 손실은 7조원이 넘는다. 농산물 생산은 전통적으로 반복적인 생산량 불안정, 등외품의 발생, 생산 시기 제한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농산물 건조는 습윤 상태에 있는 농산물의 수분을 제거하는 가공·조작행위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발간한 원물간식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고구마는 건조과정을 거치면서 원물대비 9.7배, 단감은 원물대비 5.1배의 부가가치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물의 건조 상품화는 편리성, 저장성, 보관기간, 맛과 향 등을 증가시킨다. 건강 중심의 소비 트렌드 변화로 건조 농산물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전국 8개 지자체에 위치한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 재래시장, 슈퍼마켓, 편의점 등 16곳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건조 농산물은 무 시래기, 건호박, 건고사리, 취나물 등으로 나타났다. 건조 농산물을 주로 대형마트에서 구매했으며 매장 내에서 진열된 제품 간 비교를 통해 정보를 습득해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건조 농산물의 경우 2개월에 1회 이하 구입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의 48.1%로 가장 높았으며 건조농산물의 1회 평균 구입금액은 약 2만원 내외로 나타났다.

건조농산물의 구매 의도 영향 요인들을 분석키 위해 구입 시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들을 조사한 결과 건조 농산물의 기대성, 상품정보, 사용용도, 건조 농산물의 구입 취향으로 구분해 4개의 요인이 적절하게 분포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